2022 Kakao Blind

1차 코테는 7번이 백트래킹 커팅같아서 걍 안풀고 나머지는 그냥 무난하게 6솔.

2차 코테는 게임1:1매칭 시뮬레이션 샘플을 통해 각 사용자의 실력순위를 최대한 정확히 추정하는문제였다. 유저 실력이 정규분포라는걸 보고 ELO를 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유저별로 게임을 평균 20판정도밖에 안하는 애매한 제한이라 그냥 적당한 휴리스틱들도 잘 돌아갔다는듯. 시나리오1에서 실력차이별 게임시간 분포를 통해 각 사용자의 실력차이를 역으로 추정해볼수 있어보여서 선형회귀 좀 해봤는데, 판수가 너무 적어서 레이팅이 수렴도 안한 상태를 샘플링하게 되니까 결과도 쓰레기였다. 선형회귀에 시간을 많이 날려서 빠르게 짤수있는 휴리스틱들 죄다 붙여서 겨우 170등 정도에 프리징됬고, 이후에 파라메터 튜닝을 통해 6점 추가로 얻어 프리징당시의 120등 점수까진 올렸다. 다른사람들이 프리징후 점수를 못올렸다면 1지망 합격도 가능할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문제가 너무 대놓고 ELO 파라메터 튜닝 그자체였어서 고득점자들은 대부분 머신러닝(휴리스틱?) 십고수들이 하지않았나 싶다.

600등까지도 합격했다는듯하다. 1지망 카카오 합격했는데 아직 3학년이라 바로 일할 수 없어서 면접 안하겠다고 메일보냈다.